벨로스타 U22(전기자전거)와 메리다 사일렉스 700(그래블)의 안장을 바꾸기 위해 한동안 인기 있던 RYET3D 안장을 구매해봤습니다.
모델의 종류가 생각보다 많아서 놀랐는데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나온 모델은 전체가 다 벌집같은 3d구조가 다 보이는데 빕의 보풀이 생긴다는 리뷰들이 있어서 엉덩이가 닫는 부분은 소재로 덮여있는 모델로 선택했습니다.
모델명은 RT06 3D (왼쪽)와 RYET ULTRA 3D(오른쪽)라고 되어 있는데 ULTRA 모델은 확실하지가 않네요.
가격은 50.91달러 와 64.83달러를 주고 구매했습니다.
달러라 환율에 따라 가격은 바뀔수도 있고 알리에서 검색하면 더 저렴하게도 구매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울트라 모델이 가격이 조금더 비싸서 인지는 모르겠지만 포장이 달랐습니다. 뭔가 정품과 가품같은 느낌이랄까요.
알리에서 사는 제품은 포장을 딱히 신경쓰지않지만 두 제품을 동시에 구매해서 받아보니 확실히 느낌은 다르네요
RT06은 벌크 박스 같아 걱정했는데 안장은 뽁뽁이에 잘 담겨 왔네요. 울트라 모델도 뽁뽁이로 잘 감싸서 가방안에 담겨왔습니다.
안장의 모양은 위의 사진 처럼 생겼습니다.
울트라가 길어보이지만 제원은 RT06은 너비 145mm 길이 245mm 울트라 모델은 너비 143mm 길이245mm 로 길이는 갖고 너비가 약간 작습니다.
개인적으로 U22에 장착할 RT06은 생활형 자전거나 미니벨로와 어울릴거 같고 사일렉스에 장착할 울트라 모델은 로드나 그래블에 잘 어울려 보입니다.
둘다 카본으로 만들어져있는 안장이지만 바닥을 보면 다르게 생겼습니다.
울트라는 카본 소재 제품들에서 흔히 볼수 있는 패턴인데 RT06은 대리석 같은 불규칙한 패턴인데요
상품설명에 상세한 내용이 없어서 확실하지는 않지만 RT06의 패턴을 봐서는 포지드 카본이지 않을까 싶네요
제작방식의 차이일뿐 둘다 카본이라고 합니다.
안장의 쿠션감입니다.
RT06이 확실히 부드러웠습니다. 눌러보면 더 적은 힘으로 많이 들어가는게 느껴졌습니다.
울트라는 조금 더 단단한 느낌이지만 탄력이 조금 더 좋다는게 확실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탄력이 있는게 더 맘에 드네요.
두 모델 다 상품 설명상으로 175g (오차 +/- 10g) 라고 합니다.
실측 무게를 보면 RT06은 오차 안에 들어오는 무게로 준수했습니다.
기대했던 울트라는 오차가 무려 +20g 이였습니다. 허용 오차보다도 10g이 오버 되었습니다.
알리에서 구매한 상품이라 그러려니 하고 넘어갈수도 있지만 유명세에 비해 많이 아쉽네요.
교체 대상 안장들의 무게를 측정해봤습니다.
왼쪽은 u22의 기본안장이고 오른쪽은 사일렉스 700의 기본 안장입니다.
생각해보 많이 무겁습니다. 각각 185g, 160g 경량화 했네요
교체샷은 따로 찍지를 못했네요.
u22는 제 자전거가 아니기에 타보지 않아서 RT06은 경험해보진 못했지만 사일렉스는 교체 후 바로 30km정도 주행해봤습니다.
주행 결과 이전 안장보다는 편한감이 있었습니다. 다만 안장설치할때 포지션을 잘못 잡아서 그런지 잠깐씩 섰을때나 다시 출발할때 엉덩이를 찌르거나 안장 패드에 걸리거나 했는데 앞부분의 플라스틱이 조금 튀어나와서 단단하고 조금 날카로운 느낌이있었습니다. 안장으로 조금 뒤로 위치시키면 걸리적 거리진 않을거라 해결될 문제인거 같긴하지만 마감이 조금 아쉽다고 해야 할까요?
그 외에는 맘에 들었네요. 주말에 장거리 주행을 해보면 또 다른 느낌이 나겠지만 구매해서 사용해볼만한 안장인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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